Home » 시사 » 건강 » 런닝머신 속도 고민 없이 살빼는 방법

런닝머신 속도 고민 없이 살빼는 방법

런닝머신위에 올라가본 사람이라면 한번쯤 속도를 어떻게 해야 다이어트에 좋을까? 하고 생각을 해보았을 것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를 위해 런닝머신에 오르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런닝머신 속도

유산소운동

유산소 운동이 근력운동에 비해 체지방감량 효과가 뛰어나다는 결과도 있고 그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유산소 운동이 다이어트에 더 많은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이 더 많기 때문에 우리는 다이어트를 하려고 할 때 유산소 운동 계획을 세우고는 합니다. 

유산소운동의 가장 대표적인 것들은 달리기, 걷기, 자전거타기, 수영 등등이 있습니다. 이 운동들이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어느 정도의 강도로 해야 효과가 있느냐일 것입니다.

실제로 런닝머신위에 올라가면 속도를 어떻게 맞추어야 할 지가 제일 먼저 드는 생각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심박수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유산소 다이어트 팁
유산소 다이어트 팁

karvonen 공식을 이용한 목표심박수

카르보넨공식의 대략적인 내용은 최대심박수와 안정심박수를 기준으로 자신의 운동강도를 정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쉽게 구하는 방식은 220에서 자기나이를 빼서 최대 심박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나이가 30이라면 220에서 30을 뺀 190이 최대 심박수가 됩니다.

다음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1분동안 자신의 심박수를 체크해서 안정심박수를 구합니다. 안정심박수가 70이라고 할 때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220-30-70)*운동강도 + 70  = 목표심박수

구체적으로 운동강도를 50%라고 한다면 목표심박수는 130 입니다.

또 운동강도를 70%라고 한다면 목표심박수는 154 입니다.

목표심박수를 구하는 구하는 이유는 목표심박수에서 가장 체지방감량 효과가 높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운동강도를 60% ~ 70%로 했을 때의 목표심박수가 가장 효과가 좋지만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50% ~ 60%를 권장합니다.

목표심박수를 이용하면 꼭 런닝머신에서 달리기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경사도를 올리고 빠른 걸음으로 달려도 목표심박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카르보넨공식을 기준으로 운동을 한다면 런닝머신에서 꼭 달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유산소운동만으로도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력운동을 같이 한다면 더 빠른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다이어트에서 중요한 부분은 기초대사량이라는 부분입니다.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이 늘어난다면 기초대사량이 올라가기 때문에 일상생활을 해도 근력운동을 하기 전보다 더 많은 칼로리가 소모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몸에서 가장 큰 근육으로 알려져 있는 곳이 바로 허벅지 근육입니다. 

허벅지 근육 운동 중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스쿼트를 통해서 허벅지 근육을 단련한다면 기초대사량을 더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런닝머신 다이어트 꿀팁
  • 보험에 대한 궁금증

    보돌이 플러스 친구를 통해

    문의 주시면 됩니다.

보돌이 상담신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플러스친구 등록이 가능합니다 .

무료 정보를 받아보세요!

E-mail 구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