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시사 » 건강 » 백내장 수술 할 때 보험 혜택 받자

백내장 수술 할 때 보험 혜택 받자

Home » 시사 » 건강 » 백내장 수술 할 때 보험 혜택 받자

백내장 수술 이라고 하면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질병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백내장 수술 에 대해 보험돌봄이 가 알아보았습니다.

백내장 이란 성인에서 시력저하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눈 속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투명한 구조물인 수정체에 혼탁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백내장 수술 보험

백내장 생기는 원인

성인에서 발생하는 백내장은 나이에 관계없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백내장의 가장 큰 원인은 노화에 따른 수정체 단백질의 변화가 주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0대 이상에서는 대부분 어느 정도의 수정체 혼탁이 관찰되며, 40~50대에서도 관찰됩니다.

백내장은 연령 외에 당뇨, 스테로이드 사용, 흡연, 고혈압, 근시, 자외선, 가족력, 비만, 아토피피부염 등이 백내장 발생의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고, 2차적으로 외상이나 감염, 염증 등으로 인해서도 백내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으로 인한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을 확인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백내장 수술 보험

백내장 증상

  • 눈이 침침하다.
  • 눈이 뿌옇고 답답한 느낌이 든다.
  • 빛 번짐이나 사물이 겹쳐 보인다.
  • 안경이나 돋보기를 착용해도 선명하게 보이지 않는다.
  • 밝은 곳에서 더뿌옇게 보이는 경향이 있다.
  • 실내나 어두운 곳에서 시력이 더 좋다.
백내장 수술 보험
백내장 수술 보험

백내장 수술

백내장 수술 은 뿌옇게 혼탁해진 수정체를 인공수정체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 이때 인공수정체 삽입술에서 쓰이는 렌즈에 따라 보험적용이 다르게 됩니다. 단초점렌즈의 경우는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때문에 가입시기마다 다르지만 보험사에 청구하면 실손의료비에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다초점의 경우에도 가입시기마다 청구가 가능합니다.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백내장 수술 비용

백내장 수술 비용은 삽입하는 렌즈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평균적으로 단초점렌즈의 경우 양안 60만원, 다초점렌즈의 경우 양안 600~800만원 정도 병원비가 발생합니다. 

백내장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보험에서 실비만 적용되는지를 확인할게 아니라 질병수술비에서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청각질환 특약을 가입하신 분이라면 이 특약에서도 청구가능합니다. 

만약, 당뇨병성 백내장 으로 인하여 수술을 받은 경우라면 특정질병에 해당하기 때문에 가입금액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한쪽 당 400만원 정도를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수술을 할 경우 양쪽 눈을 전부 수술했을 때에는 양쪽 눈에 대해서 수술비 청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백내장 실비
백내장 실비

백내장 수술 실비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백내장 수술 실비 적용은 가입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2016년 이전 실손의료비 가입자라면 단초점렌즈, 다초점렌즈에 구분 없이 실비청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2016년 부터 가입하신 분이라면 다초점의 경우 청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보험약관을 확인하면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 대상 수술방법 또는 치료재료가 사용되지 않은 부분은 시력교정술로 봅니다] 라는 문구가 추가되면서 외모개선 목적의 치료를 위한 수술로 분류하기 때문입니다.

실비에서는 어렵다 하더라도 가입한 특약에 따라 보상은 다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입한 보험을 꼭 확인하도록 해야 합니다. 

무료 정보를 받아보세요!

E-mail 구독하기

  • 보험에 대한 궁금증

    보돌이 플러스 친구를 통해

    문의 주시면 됩니다.

보돌이 상담신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플러스친구 등록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