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금융 » 연말정산 누락하기 쉬운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 누락하기 쉬운 소득공제, 세액공제

[보험돌봄이] 연말정산 누락 하기 쉬운 소득공제, 세액공제

Home » 금융 » 연말정산 누락하기 쉬운 소득공제, 세액공제

연말정산 시즌이 끝나고 이제 13월의 월급만 받으면 될 것 같습니다. 연말정산은 회사에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마무리가 되기 때문에 손쉽게 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보험돌봄이와 함께 근로자가 연말정산시 누락하기 쉬운 소득공제나 세액공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 누락

연말정산 누락 정말 있을까?

홈택스에 자동으로 반영되는 연말정산 관련 자료들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그 자료 외에 추가적으로 챙겨야 하는 자료들이 있습니다. 

홈택스에 자동으로 반영되지 않는 대표적 사례는 치매나 암환자의 장애인공제,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실제 지출한 본인일부부담금의 의료비공제, 교복구입비의 교육비공제, 안경구입비의 의료비공제 등이 있습니다. 보험돌봄이와 함께 연말정산 누락 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공제
연말정산 세액공제

치매나 암환자의 장애인공제

소득세법에서의 장애인의 범위는 장애인복지법에서의 장애인보다 광범위한 것으로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도 장애인추가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라 함은 지병에 의해 평상시 치료를 요하고 취학, 취업이 곤란한 상태에 있는 자로 치매환자나 암치료 중인 환자도 소득세법에서 정한 장애인증명서 등을 제출하면 장애인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공제는 근로소득자뿐 아니라 모든 거주자에게 적용됩니다.

연말정산 의료비공제

노인장기요양법에 따라 실제 지출한 본인일부부담금의 의료비공제

예를 들어 중증치매로 요양원에 계신 부모님의 요양원비 중에서 본인이 부담한 부분은 의료비공제의 의료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연말정산 누락 이 가장 빈번한 부분이 이 항목 입니다. 연말정산 자료로 홈택스에 자동반영 되지 않는 부분이므로 따로 해당 요양원에서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교복구입비의 교육비공제

중고등학생 자녀의 교복구입비는 교육비공제 대상 항목이지만 연말정산 자료로 홈택스에 자동반영 되지 않는 부분이므로 따로 영수증을 챙겨 두었다가 제출해야 합니다.

교육비공제

안경구입비의 의료비공제

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소득자나 성실사업자 등이 세액공제신청을 한 경우 소득자 본인이나 생계를 같이하는 배우자 및 부양가족을 위하여 지급한 의료비의 일정 비율을 당해 연도의 산출세액에서 공제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의료비 세액공제는 소득세법상 특별세액공제에 해당합니다. 이 의료비 세액공제는 근로소득자 외에도 성실사업자도 가능합니다.

의료비공제의 경우 급여의 일정 비율 이상 의료비를 사용한 경우에 한하여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의료비공제 대상이 되지 않는 경우라면 안경구입비 영수증은 제출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서 일정 비율 이상이라 함은 총급여액의 3% 입니다. 만약 총급여액 5천만이라면 150만원이 됩니다. 이 금액을 넘어서 지출한 비용만 의료비공제 대상이 되고 공제율은 금액의 15%(난임시술비 20%)가 됩니다.

안경구입비 공제

성실신고사업자

성실신고 대상자란 연간 수입금액이 업종별로 다릅니다. 도소매업의 경우 20억원, 제조업과 음식숙박업 그리고 건설업과 운수업은 10억원이 기준입니다. 그 밖에 보험설계사 등이 포함되는 개인 서비스업, 부동산임대업, 부동산관련 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의 경우 5억원이 기준입니다.

보험설계사 의료비공제 가능한가

근로소득자들에게 인정되는 특별공제 대상인 보험료공제, 의료비공제, 교육비공제, 주택자금 공제는 사업자들인 보험설계사들에게 인정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험설계사에게도 자녀세액공제, 연금계좌세액공제, 기부금세액공제는 인정됩니다.

소득세 환급은 어떻게 하나

연말정산 누락 이 없이 마무리가 되면 좋았겠지만 상담을 통해 누락된 소득공제나 세액공제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면 환급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5년 내의 과다 납부한 소득세는 경정청구를 통해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의 신고한 내용과 더불어 수정될 내용을 적은 후 해당 증빙과 함께 세무서에 접수하면 검토 후 환급이 이루어 집니다. 자세한 양식 및 작성 방법은 주소지 관할세무서에 문의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료 정보를 받아보세요!

E-mail 구독하기

  • 보험에 대한 궁금증

    보돌이 플러스 친구를 통해

    문의 주시면 됩니다.

보돌이 상담신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바로 플러스친구 등록이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