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일상 » 임신 산전검사 꼭 해야하는 이유

임신 산전검사 꼭 해야하는 이유

임신 산전검사 보건소 산부인과 똑같을까

임신 산전검사 보건소

보건소 산부인과 똑같습니다. 모든 부분에 대해 보건소에 가능한 건 아니기 때문에 미리 방문예정인 보건소에 연락을 해서 가능한 검사를 문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보건소에서도 가능한 검사는 보건소에서 검사를 하고 나머지 부분만 산부인과에서 검사를 하면 저렴한 금액으로 가능합니다. 임신 산전검사 는 임신초기 부터 분만시까지 시행하는 모든 검사를 말합니다. 임신 산전검사는 보건소 또는 산부인과에서도 가능한 부분이 있습니다. 산전검사는 검사시기 별로 검사항목이 정해져 있습니다. 체크리스를 작성해 놓고 기억을 해놓는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산전진찰을 꼭 해야하는 이유는 모든 산모님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임신초기부터 규칙적인 진찰을 받음으로써 산모와 태아에게 일어날 수 있는 질병 및 이상을 초기에 예방 치료하며, 임신 중의 영양관리, 영양섭취 등을 교육하여 건강한 아기를 안전하게 분만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임신부 사망률과 신생아의 주산기 사망률을 감소시킵니다. 임신초기 : 2~4주 간격, 임신 12 ~ 28주 : 4주 간격, 임신 28~36주 : 2주 간격, 임신 36 ~ 분만시까지 : 1주 간격 으로 시행이 됩니다.

  • 산전검사 시기와 항목

산전검사

 

검사시기검사항목
5 ~ 10주

혈액검사 : 빈혈, 혈소판, 간염, 매독, 에이즈, 간기능, 풍진, 신장기능, 혈액형

소변검사 : 비타민D검사, 갑상선기능검사

12 ~ 14주

통합 1차 검사 : 목덜미 투명대검사, 임신중독증검사

15 ~ 20주

통합 2차 검사 : 다운증후군, 에드워드증후군, 신경관결손 선별검사

양수검사, 하모니검사, 정신지체 선별검서

20 ~ 24주정밀초음파검사, 태아의 건강과 발육상태 확인
24 ~28주임신성 당뇨검사, 빈혈검사, 비타민D검사
32 ~ 35주초음파검사 : 태아 발륙, 태반, 양수량 측정
36 ~ 40주

태동검사, 초음파검사 : 태아 발육상태

심전도검사, 빈혈검사, 소변검사

골반내진 : 자궁개대여부검사, 골반크기 진단

준비된 임신과 정확하게 이루어진 산전진찰은 보다 편안하고 감동적인 출산과 건강한 가정의 기초가 됩니다. 반드시 정기적인 산전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산전 정밀초음파는 임신 22 ~ 24주 사이에 시행하며, 태아의 기형유무를 판별하는데 매우 유용하다고 합니다. 이 시기의 태아는 장기의 대부분이 형성되고 특히 양수의 양이 풍부하여 초음파검사로 각종 기형을 발견하는데 가장 유리한 기간이기 때문입니다. 

임산부 초음파 검사 건강보험적용

산모가 태아의 상태 확인을 위해서 자주 받는 검사 중 하나가 바로 초음파 검사 입니다. 정기검진 때 마다 초음파 검사를 받게 되는데 그때 마다 비용이 조금씩 다르게 발생하는 부분에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임산부의 초음파 검사 비용은 7회까지는 건강보험 적용이 가능합니다. 임신 기간 동안 7회를 적용받음으로써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7회 초과 분에 대해서는 비급여로 적용됩니다. 

임신 주수에 따른 초음파 급여 적용 횟수

임신 13주 이하일반 초음파 2회
임신 11 ~ 13주정밀 초음파 1회
임신 14 ~ 19주일반 초음파 1회
임신 20 ~ 35주일반 초음파 1회
임신 36주 이후일반 초음파 1회
임신 16주 이후정밀 초음파 1회

 

산모의 초음파 검사는 주수 별로 건강보험 적용이 되었는지 할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인을 쉽게 하는 방법은 바로 진료비 영수증 입니다. 진료비 영수증에 급여, 비급여 항목으로 나뉘어 있는 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횟수만큼 보험 적용을 못 받으셨다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진료비 확인서비스를 통해 확인 요청하시고 환급을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