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알못 Project] 저축보험(변액보험) 추가납입 활용 Tip

Sharing is caring!

[금알못 Project] 저축보험(변액보험) 추가납입 활용 Tip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보험돌봄이 보돌이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연재 중인 금알못 Project 세번째 시간으로 저축보험, 변액보험 추가납입 활용에 대한 주제로 찾아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축보험, 변액보험 등을 가입하고 있으시겠지만 활용을 잘 못하시고 계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구입하는 모든 상품들은 처음에 구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용하는 것 또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돌이가 많은 분들을 찾아뵙고 상담을 진행하다보면 가입은 잘 하셨더라도 활용을 못하고 계셔서 금전적으로도 손해를 보고 있으신 분들이 많은 것이 현실인것 같습니다.

특히, 변액 보험의 경우 펀드형 상품이다 보니 추가납입 활용과 더불어 펀드변경이라는 기능을 활용하셔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신 경우가 대부분이십니다. 우선, 이번시간은 추가납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금융감독원 공식 블로그를 통해 소개된 예시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0년 후 목돈마련을 위해 강씨와 조씨는 A저축보험에 가입했습니다. 강씨는 매월 기본보험료 10만원, 추가납입금 20만원, 총 30만원을 납입하는 방식으로 저축보험에 가입했습니다. 조씨는 매월 기본보험료 30만원 납입하는 방식으로 저축보험에 가입했습니다. 매월 동일하게 30만원을 납입한 강씨와 조씨의 10년 후 만기 환급금은 과연 같을까요?

일반적으로 추가납입 보험료는 기본보험료에 비해 수수료가 낮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회사별 차이는 있지만 추가납입 보험료에 수수료가 0%인 상품도 존재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강씨와 조씨가 가입한 A저축보험의 기본보험료 수수료가 10%라고 했을 때, 강씨는 10만원의 10%인 1만원을 수수료로 차감한 금액과 추가납입 보험료 20만원이 저축이 되는 구조입니다. 반면, 조씨는 30만원의 10%인 3만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즉 강씨는 매달 29만원씩 저축을 하는 것이고 조씨는 27만원씩 저축을 하는 것입니다. 한달에 2만원씩 12개월이면 24만원, 10년이면 240만원이라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물론 상품별 수수료와 추가납입 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가입하신 상품을 확인하시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원금기준으로 추가납입을 한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의 단순 비교 였지만 여기에서 한가지 더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매달 납입한 보험료의 누적금액을 기준으로 수익이 발생한다면 더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1000만원의 5%수익과 900만원의 5% 수익은 다릅니다. 대부분의 저축상품은 원금이 도달하는 시점이 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예금, 적금의 경우에는 다르겠지만 장기상품은 원금 도달 시점이 중요합니다. 위의 사례에서 보면 추가납입을 활용한 강씨의 경우 원금도달 시점이 조씨에 비해 3년에서 4년은 빠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글을 읽고 계신 분들 중 저축상품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지금 바로 추가납입에 대한 상담을 받길 추천드립니다.

더 많은 만기 환급금,

더 좋은 수익을 원하시나요?

그렇다면 답은 하나!!!

저축성보험 추가납입제도 입니다.

저축보험 추가납입 활용
저축보험 추가납입 활용

현재 대부분의 저축상품은 추가납입에 대한 자동이체가 가능합니다. 가입하신 상품을 꼭 확인하셔서 추가납입 활용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추가납입 활용시 알아야 할 사항은 추가납입을 한다고 해서 기본 위험보장금액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모든 상품에는 목적이 존재합니다. 저축상품에는 저축의 목적을 보장성 보험에서는 사망보험금을 비롯한 보장에 대한 목적을 가져야 합니다. 자신이 가입한 상품이 저축상품이 아닌 보장성 상품인 경우도 있습니다. 분명 저축이라고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사망보험금 상품이라면 10년이 지나고 받을 수 있는 돈은 아마 계획하신 금액과는 많은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연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Sharing is c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