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 정리법 – 냉장고 맹신금지

Sharing is caring!

냉장고 정리법 - 냉장고 맹신금지

냉장고 정리법 어떻게 해야 믿음이 갈까요? 냉장고를 정리하기에 앞서 냉동실, 냉장실, 신선실에 대해 용도를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이번에는 냉장고 정리법 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냉장고 정리법

냉장고를 맹신하지 말자

유통 기한은 음식이 만들어지고 나서 유통될 수 있는 기간을 뜻합니다. 유통 기한을 넘긴 식품은 부패 되거나 변질되지 않더라도 판매를 할 수 없기에 반품 됩니다. 즉, 식품의 신선도를 나타내는 기간이 유통 기한 입니다.

일반적으로 가공식품은 유통 기한이 긴 편이지만 어떤 음식이든 오래 두지 않고 금방 먹을 때 가장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트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 일부 제품에서 유통 기한과 소비 기한이 동시에 표기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통 기한은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시한을 표기한 것일 뿐 유통 기한이 지났다고 음식을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먹어도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소비 기한을 따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소비 기한은 음식을 먹어도 건강이나 안전에 이상이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최종 시한이라고 알고 있으면 됩니다. 따라서 유통 기한보다 소비 기한이 더 긴 편입니다.

소비 기한이 지나면 상품의 부패나 변질이 시작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환경부에서 만든 애플리케이션 ‘우리집 냉장고’를 활용하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공하는 권장 유통 기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에 따라 유통 기한 내에도 냉장이나 냉동 보관을 해야 하는 것들이 있는데, 냉장고는 위치마다 온도가 조금씩 다르기에 재료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수납이 필요합니다.

냉장고 정리법
냉장고 정리법

냉장실 사용법

냉장실은 문을 자주 여닫기 때문에 문짝의 수납 칸은 유통 기한이 짧거나 쉴 염려가 있는 식재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웰빙 바람을 타고 칼슘제 같은 건강기능식품을 냉장실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균이나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어 냉장보관이 더 좋지 않습니다. 또 꿀은 냉장보관하면 설탕처럼 굳게 되고, 커피는 냉장고 안의 냄새를 흡수하기 때문에 서늘한 곳에 따로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간장이나 된장 등 시판 발효 식품의 경우 반드시 냉장 보관 해야 오래 먹을 수 있다. 또한 구입한 용기 대신 냉장고 전용 항아리나 유리 용기 등에 따로 담아서 보관하면 맛이 변할 위험이 적습니다.

냉장고 정리법

냉장실 저장 장소 및 유통기한

상단(자주 먹는 반찬) : 자주 먹는 반찬 · 빵 5~7일, 상추 7일, 달걀 3~5주
가운데(저장식품) : 장아찌 · 땅콩버터 6개월, 잼 · 시럽 1년, 파스타면 2년
하단(보존식품) : 김치 1년, 젓갈 1년, 고추장 · 된장 1년
문짝(소스) : 케첩 · 핫소스 등 6개월, 물 · 음료 등 1년, 매실액 · 오미자액 등 2~3년

냉동실 사용법

반면 냉동실은 온도가 낮고 문을 여는 횟수가 적기 때문에 문짝 수납 칸에 잡곡이나 양념 재료를 밀폐 용기에 담아 정리해야 합니다. 

냉동실에 넣어둔 식품은 상온에서 해동을 하는 것보다 물속에 담가 두거나 냉장실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한 번 녹은 식품을 다시 얼릴 경우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어 다시 얼리는 건 좋지 않습니다. 의외로 유통 기한이나 소비 기한이 막 지나려고 하는 달걀을 냉동실에 보관하면 사용 기한을 좀 더 늘릴 수 있습니다. 단, 껍질을 깨고 내용물만 보관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냉장고 정리법
냉장고 정리법

냉동실 저장 장소 및 유통기한

상단(조리식품) : 햄 · 소시지 1~2개월, 생선 2~6개월, 빵 1년
하단(육류 및 어패류 등) : 다진 고기 6~12개월, 닭 · 오리고기 1년, 말린 나물 · 견과류 · 과일 1년

신선실 사용법

신선함이 생명인 어패류나 육류를 신선실에 넣어두는 경우가 많은데, 금방 꺼낼 때에도 밀폐 용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한 번 개봉한 식품은 냉장고에 있다고 해도 유통 기한보다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때 구입 날짜를 기록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냉장고 정리법

신선실 저장 장소 및 유통기한

육류 · 어패류 : 5~7일

Tip!!

양파나 마늘, 감자 등은 실온에 두어야 좋은 재료입니다. 양파와 마늘은 종이 봉투나 망사 자루에 넣어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하고, 감자는 직사광선을 피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구입할 때 유통 기한과 보관법, 냉장고 활용법 등을 미리 파악해 둔다면 보다 건강한 식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장고 정리법

놓치기 아까운 정보글

Sharing is c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