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ing is caring!
당신 몸에 돌이 자라고 있다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사회활동이 많은 30대부터 50대에 이르기 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1년 중 7,8,9월에 발생률이 높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이란 어떤 것인지 요로결석의 증상은 어떻게 되는지 요로결석 예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0대 중반인 김모씨는 최근 옆구리에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다. 자주 소변이 마려운것 같은 느낌이 동반되기도 했지만 큰 일은 아닐거라고 생각해왔는데 오늘은 통증이 20분이상 지속되고 걷는 것 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다행히 주변 사람들의 도움으로 병원을 찾았고 의사로부터 요로결석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김모씨가 진단받은 요로결석은 비뇨의학질환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요로결석은 다른 질병에 비해 재발 가능성이 높은 질병으로 요로결석이 처음 발생한 경우 10년 이내 재발 가능성이 50%에 이르기 때문에 생활 속 관리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이 뭐지?
요로결석을 몸 속에서 자라는 돌이라고도 합니다. 소변을 만들고 소변을 배설하는 길인 요로에 결석이 생기는 것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신장, 요관, 방광에 발생하는 모든 결석을 통칭해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만 대부분의 요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지고 요관, 방광, 요도 등에서 발견됩니다. 이 결석이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고 참기 힘든 통증과 감염을 일으키며 신기능 저하, 요로 감염, 요폐색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 요로결석은 현대인의 병이 아니라 고대 미이라에서도 발견되었을 정도로 오래된 질환이며 통증은 분만 시 통증보다 더 심하다고 합니다.
요로결석을 만드는 성분은 소변에 있는 칼슘과 수산, 인산, 요산 등이 서로 결합해 만들어집니다. 이 성분이 음식 섭취, 유전, 감염 등의 이유로 농축되어 작은 결정을 만들고 이들이 커져 결석까지 되는 것 입니다.
수분 섭취의 감소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인데,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 성분의 농도가 소변 내에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요로 모양의 이상 역시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게 해 요석 형성 가능성을 증가시킵니다. 그 외에도 온도, 습도, 식습관 등의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약물, 요로 감염 등의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 증상은 옆구리의 심한 통증입니다.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고 몇 시간 간격으로 아프거나 아프지 않다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성은 질 하복부, 남성은 고환 쪽으로 통증이 퍼질 수 있습니다. 소변볼 때 심한 통증과 소변을 자주 보거나 잔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결석이 콩팥이나 요로를 찌를 경우 혈뇨가 보이며, 염증 반응이 나타나 몸에서 열이 나기도 합니다. 신장 주위 신경과 위장관 신경은 이어져 있어 요로결석이 생기면 음식을 잘못 먹은 것이 없어도 구역질, 구토, 복부팽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이 한 번 이상 나타나면 비뇨기과를 찾아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크기가 작은 요로결석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소변을 볼 때 빠져나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석을 배출시키고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하루에 2.5리터 이상 수분 섭취를 권장합니다. 하지만 감염이나 폐색 없이도 배출되지 않고 신장 기능을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더라도 결석 배출 여부에 대한 검사를 주기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신장 기능의 보존을 위하여 요관부목을 삽입하기도 합니다. 만약 결석이 자연적으로 빠져 나오지 않거나, 빠져 나올 가능성이 많지 않은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요석을 제거하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요석을 근본적으로 제거하기 위해서는 체외충격파쇄석술, 요관내시경수술, 신장내시경수술 등이 필요합니다.
요로결석으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하게 되면 생명보험 수술특약에서 보험금 지급이 됩니다. 1-3종 수술 특약, 1-5종 수술 특약에서 모두 2종 수술에 해당됩니다.
맥주를 마시면 결석이 잘 배출된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요로결석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맥주에 들어있는 칼슘과 인산성분으로 인해 결석 형성이 촉진되기 때문입니다.
하루 2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도록 하며, 염분은 소변 중 칼슘 결정화를 증가시켜 결석 생성에 관여할 수 있으므로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지나친 고단백식은 결석 생산에 관여할 수 있으므로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고단백식 뿐만이 아니라 땅콩, 차, 견과류 및 초콜린 등에 풍부한 물질인 수산은 결석 생산에 관여하므로 지나친 수산 섭취 또한 제한해야 합니다. 요로결석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는 결석 생성을 억제하는 구연산이 풍부한 오렌지, 자몽, 레몬, 귤, 매실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운동 중에서도 줄넘기, 계단 오르내리기, 뜀뛰기 같은 운동은 결석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Sharing is c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