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ring is caring!
2019 초보 재테크 전략 5가지
2018년 재테크 성공하셨나요? 초보 재테크 전략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2019 초보 재테크 전략 5가지 주제로 찾아왔습니다.
2019년이 벌써 한달이나 지났습니다. 새해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 시작을 못한 분들이라면 진짜 새해는 구정부터라는 마음으로 다시 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머리 탓 하지 마세요.
재테크 초보자들이 제일 많이 하는 핑계가 잘 모른다 또는 소질이 없다 입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핑계일 뿐 전문가들은 종잣돈을 모으는 단계까지는 머리와 지식은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합니다. 순전히 돈을 모으는 습관, 의지의 문제 입니다.
다행히 지출 관리는 단 3개월만 꾸준히 해도 통장 잔고가 드라마틱하게 달라지는 걸 실감할 수 있습니다. 머리 핑계는 잠시 접어두고 소비에 집중해보는 건 어떨까요?
소비를 줄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많은 분들에게 추천드리는 방법은 한달에서 두달 정도는 돈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지출파악부터 하는 것 입니다.
내가 번 돈이 어디에 얼만큼 나가고 있는지를 알아야 소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지출파악이 끝났으면 한번에 욕심 껏 줄이는 것 보다는 10% 정도를 줄여보는 것을 권합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 소비를 하는 분들이라면 다음달에 90만원 소비를 목표로 잡는 것 입니다. 한번에 소비를 많이 줄이려고 하면 부작용이 발생합니다.
짠돌이 친구랑 친하게 지내기
주변에서 짠돌이라고 불리는 친구가 있으신가요?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주변에 짠돌이가 많을수록 나도 짠돌이가 됩니다.
옆에 있는 친구가 수입의 대부분을 저축하고 생활비로는 정말 조금만 소비하는 모습을 보면 충격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짠돌이라고 놀리지말고 옆에 있는 친구의 좋은 습관을 하나씩 배워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재테크 관련 서적을 읽고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테크에 성공한 사람들과 지내면서 성공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좋은 습관, 행동 패턴들을 따라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작다고 무시하지 마세요.
몇 백원 부터 몇 천원까지는 작은 돈이라는 생각에 쉽게 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돈이 잘 모이지 않는 사람들의 특징입니다.
한 달 만원이면 1000만원을 예금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이자 입니다. 이번 달에 만원을 아꼈다면 1000만원 예금 한 사람이 받는 이자를 받은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종잣돈을 모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돈이 모이는 재미를 느끼는 것입니다. 작은돈이라고 무시하지 말고 저축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초보 재테크 분들에게 유용한 어플 두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번 씩 이용해보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적으세요.
소비습관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적어보는 것입니다. 어플로도 확인은 가능하지만 직접 적어보는게 효과가 제일 좋습니다.
가계부를 2개월 정도 사용하면 충분히 지출 패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계부 조차 귀찮은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분들은 영수증을 모으는 것도 방법입니다.
돈을 사용할 때 마다 영수증을 꼭 챙기신 후에 한 곳에 모아놓고 일주일에 한번씩이라도 확인을 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자세히는 아니라도 기록은 해놓으셔야 합니다.
그때 그때 돈을 지출할 때는 모르지만 모아놓고 확인을 해보면 정말 안써도 될 돈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보험부터 정리하세요.
이제 막 돈을 모으시려는 분들은 고정지출을 먼저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인한테 가입한 보험부터 정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꼭 필요해서 준비한 것은 맞지만 금액이 부담스럽다면 해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해지는 꼭 모든 계약을 해지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중복보장이 되고 있는 부분만 특약해지가 가능합니다.
어떤 특약을 어떻게 없애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은 플친으로 문의주시면 자세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놓치기 아까운 정보글
Sharing is c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