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질환 제대로 알고 극복하자

Sharing is caring!

만성질환 제대로 알고 극복하자

만성질환 이란 장기간의 치료를 요하는 질병이나 기능장애를 말합니다. 만성질환 이 문제가 되는 것은 호전과 악화를 반복하다가 점점 나빠지기 때문입니다. 대부분 만성질환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성 병원체가 알려진 결핵이나 백혈병 등 몇몇 질환군을 제외하면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드물다 보니 유병기간이 길어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번 글을 통해 만성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합만성질환이란?

2개 이상의 만성질환이 동시 발생하는 것을 복합만성질환이라고 합니다. 40~70세 사이에서 주로 발생하며 고령화에 비례하여 복합만성질환 유병률과 보건지출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성질환

만성질환의 종류

만성질환은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심장질환, 암, 동맥경화증, 뇌졸중, 고지혈증, 고혈압, 관절염, 당뇨, 만성호흡기질환 등이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만성질환, 남의 일이라고요?

대한민국은 지금 만성질환 빨간불 상태입니다. 30세 이상 성인 주요 만성질환 유병률의 자료를 살펴보면 고혈압 환자가 남자는 37.7%, 여자는 29.4% 에 이릅니다. 나이 들수록 더 커지는 만성질환인 만큼 60대와 80대의 비율을 보면 60대는 84%, 80대는 94% 입니다. 이 비율은 65세 이상 10명 중 9명이 만성질환을 1개 이상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만성질환의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질병은 고혈압입니다. 

만성질환
만성질환
만성질환
만성질환

만성질환, 왜 위험할까요?

사망의 주요 원인 중에 하나가 만성질환입니다.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은 전체 사망률의 81% 차지 합니다. 10대 사망원인 중 상위 7개가 만성질환일 정도입니다. 만성질환은 의료비에도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40세 이후 질환별 생애의료비를 살펴보면 고혈압으로 인한 생애의료비는 1900만원에 육박합니다. 당뇨로 인한 생애의료비는 2600만원, 치매는 9000만원에 이릅니다. 

만성질환
만성질환
만성질환
만성질환

만성질환, 예방하고 관리하세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만성질환의 원인이 되는 흡연, 음주, 신체활동, 식습관 등 생활습관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형증, 당뇨병, 비만 등은 적절히 관리하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만성질환

Sharing is ca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