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돌이] 암 예방식품 천원으로 해결하자

Sharing is caring!

[보돌이] 암 예방식품 천원으로 해결하자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 해서 찾아보면 큰 돈을 들여야 하는 약이나 가공 식품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음식들에도 암 예방에 좋은 항암 식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식품 중에서도 오늘은 천원으로 해결 가능한 음식들로 보돌이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꼭 암을 위해서 먹지는 않더라도 알고 있으면 한번은 더 먹게 되는 효과가 있지 않을까요?

암예방식품

외유내강 채소 & 과일

겉으로 보기에는 약하지만 속은 단단한 사람을 외유내강이라고 말합니다. 음식에도 외유내강이라고 딱 말할 수 있는 식품들이 바로 채소와 과일입니다. 어떤 식품들과 견주어도 채소와 과일은 결코 항암력이 떨어지지 않는 대표적인 암 예방 식품 입니다. 과연 이런 음식들을 얼만큼 먹어야 효과가 있을까요? 미국 암 연구 기관 발표 자료에 의하면 컬러 채소와 과일을 하루에 400g 이상 먹으면 암 발생을 최소 20% 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과일과 채소는 어떤 이유 때문에 암 예방 식품이라고 할까요?

피토케미컬이라는 물질 때문에 그렇습니다. 피토케미컬은 식물성 화학물질로 세포를 녹슬게 하는 활성 산소를 감소 시켜주고 유전자 변이를 억제하는 등 암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유전자 변이를 억제하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 몸은 세포가 매 순간 죽고 다시 살아나고 합니다. 예를 들어 살이 찢어졌다면 새 살이 돋을 때 다치기 전 살 만큼만  재생이 되어야 되는데 그 이상 재생이 되어버리면 안됩니다. 하지만 암세포는 계속 증식을 해서 커집니다. 이것이 유전자 변이 입니다.  유전자 변이를 억제한다는 것은 그래서 중요합니다. 

건강한 식재료

암 예방 식품에 커피가 있다?

암예방식품 커피

이제는 모든 사람들의 일상이 되어버린 커피도 항암 식품 중 하나 입니다. 실제로 커피와 홍차는 신장암 발생 위험을 줄여준다는 보고서가 있습니다. 커피와 홍차 안에는 인슐린 민감성을 높이고 신장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녹차도 항암 식품 중 하나 입니다. 녹차에 많이 들어 있는 카테킨은 폴리페놀류의 하나로 암 발생 및 촉진 과정과 연관된 종양 인자의 활성을 감퇴시킨다고 합니다.

콩밥 이래도 안 먹을래?

암예방식품 콩

콩을 매일 섭취한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의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20%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많은 연구 결과를 보더라도 모든 곡물은 항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곡물 속에 있는 피토에스트로겐 성분은 암과 관련된 호르몬의 성장을 방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리고당과 발효된 탄수화물은 결장 내의 ph수치를 낮춰 결장암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또한 모든 곡물은 혈당 수치를 낮추고 배설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선 속 오메가-3 지방산은 암에도 좋다

암예방식품 오메가3
암예방식품 오메가3

오메가-3는 어디에도 좋은 성분인가 봅니다. 오메가-3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있는 지방질 생선의 대표는 정어리, 고등어, 연어 등 입니다. 생선 지방에 많은 오메가-3는 폐, 유방, 결장, 전립선의 암세포를 줄인다고 합니다. 간담도암의 예방과 치료에도 좋다고 합니다. 

암 예방 식품 8가지

1. 꽃양배추 
꽃양배추에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이 함유돼 있습니다. 설포라판은 항암 및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억제 효과 이외에 염증 유발인자의 활성을 막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꽃양배추 뿐 아니라 십자화과 채소인 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브로콜리, 꽃양배추, 콜라비, 물냉이 등에 들어있습니다.

암예방식품 양배추

2. 당근 

당근은 전립선암에 특히 좋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쥐에게 당근 섭취를 점점 증가 시켰는데, 당근이 전립선암의 성장을 막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암예방식품 당근

3.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특정 암을 형성하는 위험을 낮춰주는 산화 방지제가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균형 잡힌 단백질과 포만감을 증진 시키는 불포화 지방산의 함유가 높아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4.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대표적인 항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과 방광암의 예방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가능한 한 신선한 상태로, 조리 하지 않고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브로콜리의 높은 섬유질 성분은 소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암예방식품 브로콜리

5. 토마토 

조리한 토마토는 항암 작용을 하는 식물 화학물질인 리코펜(lycopene)이 풍부합니다. 특히 전립선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마토는 생으로 먹어도 좋고 주스로 마셔도 좋습니다. 

암예방식품 토마토

 

6. 호두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예방하고 싶다면 호두를 먹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호두에는 관상동맥질환을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오메가3가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7. 마늘 
마늘은 암의 전이를 막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항바이러스, 항균성 효과가 있으며 항생제처럼 작용해서 특히 세균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암예방식품 마늘

8. 생강 
한 연구에서는, 생강이 항암제보다도 항암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것은 특히 전립선암에서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항염 성분이 있으며, 멀미를 할 때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놓치기 아까운 정보글

Sharing is caring!